안녕하세요!

음압원리 적용 ‘에티쉬’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제거 탁월

페이지 정보

본문

변기 탈취시스템 통해 냄새는 물론 세균까지 한방에 싹

음압원리를 적용한 변기 탈취시스템 ‘에티쉬’가 화장실 악취는 물론 에어로졸 형태의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까지 한꺼번에 제거하는 등의 효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안성맞춤인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수테크놀로지 제공
음압원리를 적용한 변기 탈취시스템 ‘에티쉬’가 화장실 악취는 물론 에어로졸 형태의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까지 한꺼번에 제거하는 등의 효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안성맞춤인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젠엔지니어링 제공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공중보건 위기 속에 바이러스와 세균 등을 제거하는 변기 탈취시스템이 개발돼 주목을 끌고 있다.

음압원리를 적용한 변기 탈취시스템 ‘에티쉬’는 ㈜이젠엔지니어링이 지난 2015년 개발한 제품으로, 용변 중의 냄새는 물론 각종 세균까지 한꺼번에 제거하는 등 감염원 확산방지에 탁월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전문가들은 꾸준히 바이러스의 에어로졸 전파 위험을 경고하고 있어 변기 탈취시스템 ‘에티쉬’가 더더욱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또한 에어로졸 형태로 화장실의 하수도를 거쳐 전파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경고로, 배설물에 섞여 있던 바이러스가 화장실 변기 물을 내리는 과정에서 물방울에 묻어 공기를 통해 확산 전파될 수 있다는 우려다.

배변의 1/3은 세균으로 배변가스에 에어로졸 형태로 6미터까지 날아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화장실의 유해세균은 니트로사민과 벤조피렌 등의 발암물질은 물론 식중독 원인인 황색포도상구균, 기관지천식 등을 유발하는 연쇄상구균, 콜레라균, 요도염과 질 염증을 유발하는 녹농균, 대장균, 장염 비브리오와 살모넬라균 등 100여 종에 이른다.

변기 탈취시스템 ‘에티쉬’의 작동 원리는 간단하다. 에어로졸 형태의 세균을 음압원리를 이용해 저수조로 유입해 사멸시키는 구조다.

한국건설환경시험연구원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의 성능시험에서 기체 용해율이 9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탈취율 시험에서도 미 검출되는 등의 효과가 입증됐다.

또 다른 유사제품과 달리 변기를 교체하거나 덕트(환풍기)를 설치하는 등의 번거로움 없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한데다 소모품 교체 없이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인데다 친환경적이다.

한 번의 설치로 용변 중 발생하는 냄새는 물론 세균까지 싹 제거하면서 방향제 비용 절감과 중간 물 내림으로 인한 물 절약, 환풍기 가동으로 인한 에너지 절약, 특히 감염증의 원인인 세균의 확산방지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가능케 하고 있다.

변기 탈취시스템 ‘에티쉬’는 또 변기 물 넘침 방지(자동 물 내림), 액상형 향기 자동공급기, 변기세정제(세정/살균) 자동공급, 변기 막힘 감지센서 등의 서비스도 동시에 제공한다.

  

해당 제품은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저수조식, 공공화장실에 많이 사용 중인 직수식, 대형 신축건물에 적용되는 매립식 등 모두에 적용 가능하다.

탁월한 탈취성능과 국내 10건의 특허를 비롯해 미국과 인도 등 7개국에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등 강력한 원천 특허를 바탕으로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를 통해 한국전력과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납품되는 등 전국의 공공기관에서 앞 다퉈 구매하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진흥공단, 전주시청, 전북대임상센터, 전북교육청, 전남대, 전주교대, 수자원공사 등에서 해당 제품을 사용 중으로, 큰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의 만조도 조사에서 매우만족 11.4%, 만족 68.6% 등 80%가 만족감을 표했고, 삼육대 기숙사의 경우 91%가 만족감을 나타냈다.

전북대병원 임상센터의 경우 세균 확산 우려 해소 32.6%, 용변 냄새 제거 32.6%, 중간 물 내림 불필요 15.2%, 용변 소리 감춤 13%, 유지관리비용 없음 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응답은 단 한명도 없었다.

이젠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음압원리를 이용한 변기 에어커튼 ‘에티쉬’는 바이러스 확산 예방에 효과가 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공중화장실의 에티켓은 물론 여성들의 위생에도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젠엔지니어링은 30년 넘게 VAN사업(신용카드부가통신서비스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했던 공주지역 유통업체의 새로운 변신으로, 코로나19의 파고와  지역의 한계를 뛰어 넘으려는 새로운 도전장이기도 하다.

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고객센터